우리집 저탄소 식단
신선함은 UP!,
탄소 배출은 DOWN!
오늘 저녁,
저탄소 식단은 어때?
글 글 _ 박소희
일상에서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방법 중 ‘저탄소 식단’을 꾸리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다.
매일 차려먹는 밥상, 지역 농산물을 이용하면 운송거리를 줄여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신선한 식품을 먹을 수 있다.
경주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구경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경주몰’에 대해 알아본다.
저탄소 식단 그게 뭐야?
‘저탄소 식단’이란 식자재 생산부터 우리 식탁에 오르고 음식물 쓰레기가 되는 과정까지 탄소배출을 최소화한 식단으로, 우리의 건강은 물론 지구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 하나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조금만 환경을 생각한다면 저탄소 식단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많다. 지구를 생각하는 저탄소 식단, 이렇게 따라해 보자.
저탄소 식단 실천 방법
지역 농산물을 이용하자
① 지역 농산물을 이용하자
생산지에서 소비자 식탁까지 오는
유통과정이 길면 길수록 탄소배출량은 많다.
지역 농산물을 이용해 탄소배출은 줄이고,
신선도도 챙기자.
음식물쓰레기를 줄이자
② 음식물쓰레기를 줄이자
음식물쓰레기는 탄소 중에서도 강력한 종류인
메탄을 배출해 환경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음식물쓰레기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식단을 구성해 보자.
비닐, 플라스틱 포장은 지양하자
③ 비닐, 플라스틱 포장은 지양하자
마트에서 식재료를 구매할 때나 음식을
포장해 올 때 비닐이나 일회용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졌다.
그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하자.
온라인에서 만나는 로컬푸드
‘경주몰’
경주몰
경주몰 주문 및 배송단계
보통 지역 농산물을 구매하기 위해선 지역의 로컬푸드 매장을 방문한다. 그런데 매번 장을 보기 위해 로컬푸드 매장을 일일이 방문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다. 그렇다면 언제 어디서나 경주지역 농산물을 만날 수 있는 ‘경주몰’을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
‘경주몰’은 경주 특산품을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하게 만날 수 있는 온라인 지역농산품 쇼핑몰로 농가와 고객이 가장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장이다. 때로는 기획전, 이벤트를 운영해 농가들의 행복과 뿌듯함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해 주기도 한다.
경주몰
경주 특산물, 경주몰에서 만나요!
깨끗한 물, 비옥한 토질, 천혜의 기후를 타고난 경주. 그래서인지 경주의 특산품은 다양하다. 특히 고품질 쌀로 유명한 이사금 쌀, 건강한 한우로 생산하는 천년 한우 등은 경주시민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많이 찾는 맛좋은 식재료이자 경주의 특산품이다. 경주몰에서 만날 수 있는 경주 특산품에 대해 알아보자.
이사금
토마토
농민들의 정성이 깃든 이사금 쌀
경주시농협쌀조합공사업법인에서 생산하는 ‘이사금 쌀’은 맑은 물, 기름진 황토와 농업인의 정성이 만나 자연 그대로 올바르게 자란 쌀이다. 이사금 백미는 쌀알이 맑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우수한 식감과 맛 덕에 ‘2021년 경북 우수브랜드 쌀’에 선정되기도 했다.
경주몰에서는 2022년 12월 30일까지 회원, 비회원 모두에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밥상에서 빠져선 안 되는 우리 쌀. 경주몰에서 저렴하게 구매해보는 건 어떨까.
꽉 찬 과육을 품은 명품 토마토
경주시 대표 과채류인 토마토는 물 빠짐이 좋고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환경에서 많은 일조량을 받고 자라 과육이 풍부하다. 또 당도가 높은 동양계 품종을 많이 사용해 껍질의 탄력도 좋은 편이다.
경주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심농원의 찰토마토는 농약을 쓰지 않은 친환경 농법을 활용하여 재배하고 있다. 맛과 향이 깊으면서도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