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본 게시판은 자유로운 생각과 이야기를 시민들과 널리 공유하고 싶은 글을 게시하는 곳으로

게시글 내용에 대해서는 경주시가 답변하지 않으며, 검증 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답변을 원하실 경우에는 아래 전자민원창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

상업성 광고, 반복 게시물, 개인정보보호 위반 게시물, 불건전한 내용, 욕설/비방하는 내용,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내용, 게시판 취지와 관련이 없는 글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며,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 질수 있습니다.


연개소문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

작성자
이병권
등록일
2017-08-18
연개소문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

박창화선생의 남당유고에는 연개소문이 신라국 건황태자(乾黃太子)와 평원왕의 딸인 연공주(淵公主)사이에 태어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건황태자(678-647)는 바로 678년에 태어난 진지왕의 아들로 용수이며 삼국유사의 비형랑입니다. 용수와 용춘이 동일인물인지 여부로 아직까지 혼선을 빚고 있는데, 용수와 용춘은 형제지간인데, 배다른 형제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즉 용춘을 화랑세기에서 지도태후의 아들이라 하였지만, 삼국유사 도화녀의 아들이라 생각되는 것입니다. 603년 용수의 아들 연개소문, 용춘의 아들 김춘추가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626년 김유신의 여동생 보희와 연개소문과의 사이에서 김법민이 태어났으며, 그 이전에 용춘이 이른 나이에 죽으면서 천명공주와 김춘추를 용수에게 맡겼기 때문에, 법민이 김춘추의 아들로 들어갈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보희가 꿈의 주인공인데, 그 꿈을 현실에서 이룬 사람은 여동생 문희였고, 곧 보희가 김법민의 실제 어머니였다는 것입니다. 보희 또한 그 뒤 김법민을 키우기 위해 김춘추와 결혼하게 됩니다. 그동안 일본의 천무천황과 문무천황이 부자지간으로 알려졌고, 연개소문과 문무왕으로 주장되었는데, 어떻게 그것이 가능했는지 이해가 불가능했었는데, 그것이 풀린 것이지요. 문무왕이 사실을 몰라서, 고구려를 멸망케 한 점은 유감이라고 생각되며, 신문왕이 즉위하자마자 발생한 김흠돌 난의 실체는 바로 문무왕이 연개소문의 아들이기 때문에 그가 일본으로 건너가자, 왕위를 찬탈하고자 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으로 건너간 연개소문의 생애는 위키백과 천무천황에 잘 나와 있고, 문무왕도 천황에 올라 일본 고대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됩니다. 즉 연개소문과 문무왕이 과거 일본 고대국가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과거를 돌아보며 일본과 화해하여 더 좋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파일
다음글
규염객전의 주인공은 건황태자이다.
이전글
조문국의 역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자유게시판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 담당부서 : 경주시 (☎ 054-779-8585 ) /
  • 최근수정일 : 2020-05-21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