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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장제 목적 및 추진경과

행정서비스헌장제 개념

  • 행정서비스헌장제는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 제공방법 및 절차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헌장제 도입배경 및 목적

  • 행정서비스헌장제는 선진국가를 중심으로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행정개혁 차원에서 도입 ·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우리나라는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지난 50년간 유지되어 온 행정서비스 전달 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쇄신할 필요성에서
    • 행정서비스 제공방식을 행정 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 규제 · 절차 중심의 행정 행태를 고객 만족의 성과 중심으로 전환하고
  • 정부 개혁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 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 행정업무 처리방식의 혁신을 위한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의 유도와
    • 고품질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경쟁 · 경영의 원리를 위해
  • 1998년 6월 이 제도를 도입하여 역점시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간의 추진 상황

  • 1999. 06. 29 : 2개 분야 운영 (민원실서비스 헌장 및 보건의료서비스 헌장)
  • 2000. 06. 24 : 10개 분야로 확대 운영
    (세무행정, 위생행정, 지역경제, 환경행정, 도시행정, 건축행정, 교통행정, 지적행정서비스헌장)
  • 2001. 05. 28 : 경주시행정서비스 운영 규정 제정
  • 2007. 06. 25 : 13개 분야로 확대 운영 (세무행정, 민원행정, 위생행정, 주민복지행정, 축수산행정, 농정행정, 지역경제, 환경행정, 도시행정, 건축행정, 교통행정, 지적행정, 보건의료행정분야)
  • ※ 2006 행정서비스 경상북도 우수기관 선정
  • 2008. 04. 07 : 15개 분야로 확대 운영 (주민생활행정, 해양수산행정분야)
  • ※ 2007 행정서비스 경상북도 우수기관 선정
  • 2009. 04. 01 : 19개 분야로 확대 운영(공보전산행정, 문화관광행정, 산림녹지행정, 건설행정분야)
  • 2010. 05. 28 : 20개 분야로 확대 운영(재난안전관리행정분야)
  • 2011. 05. 20 : 25개 분야로 확대 운영(기업지원행정, 도로행정, 수질환경행정, 수도행정, 도서행정분야)
  • 2012. 06. 08 : 26개 분야로 확대운영(체육청소년행정분야)
  • 2014.0 5. 20 : 29개 분야로 확대운영(상수도행정, 평생학습행정, 하늘마루행정분야)
  • 2015. 04. 30 : 32개 분야로 확대운영(공보담당관, 문화예술과, 차량등록사업소)
  • 2016. 06. 14 : 33개 분야로 확대운영(노사협력과)
  • 2017. 07. 16 : 36개 분야로 확대운영(원자력정책과, 위생과, 청소년수련관)
고객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경주시 인터넷홈페이지 : www.gyeongju.go.kr → 민원안내 → 전자민원 → 민원신청(새올전자민원창구)
  • 경주시 정책기획관
    • 주소 : [38102] 경상북도 경주시 양정로 260 (동천동)
    • 전화 : 054-779-6031
    • 팩스 : 054-760-7402
자료제공
  • 담당부서 : 정책기획관 (☎ 054-779-6028 ) /
  • 최근수정일 : 2020-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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