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사랑 시민봉사단

 

경주 문화재사랑 시민봉사단 여러분의 활동소식을 전하는 공간입니다.
게시판 취지와 관련이 없는 글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됩니다


선덕봉사단10월 활동

작성자
김동한
등록일
2017-10-29

정혜사지13층석탑에서

낙서가 난무한 정혜사지13층석탑 1

낙서가 난무한 정혜사지13층석탑 2

누군가가 버린 담배꽁초

독락당 입구에서

독락당 뒤편의 살창과 계정 앞에서

옥산서원 앞에서

누군가가 버려놓은 손수건

무변루 난간에 조형무늬가 떨어져 나간 부분

구인당 벽면의 떨어진 벽지

이번 달(10월) 저희 선덕봉사단은 안강에 있는 국보 40호 정혜사지13층석탑과 회재 이언적 선생이 7년간 생활했던 보물 413호인 독락당, 회재 이언적 선생을 기리기 위한 옥산서원 등을 찾아가서 환경정화와 보존상태를 확인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왔습니다.
정혜사지13층석탑에서는 탑 주위에 널려있는 작은 돌들을 정리하였고, 누군가가 담배를 피웠는지 담배꽁초도 수거하였습니다. 그리고 탑에 웬 글씨(한문)가 그렇게 많이 새겨져있는지 새삼 놀랐습니다.
그 글씨를 지울 수 없다면 누가, 언제, 왜.... 적었는지를 밝혀서 문화재 해설 시 스토리텔링화 하여도 괜찮으리라 생각합니다(해설사의 한 사람으로서 사견임)
독락당에서는 사람들이 살고 있어서 들어가지는 못하고 자옥산 밑으로 흐르는 개울 옆으로 이동하여 독특하게 담장에 만들어진 살창과 별당인 계정을 둘러보고 나왔습니다.
경주의 대표적 서원인 옥산서원에서는 구인당 벽면에 떨어진 벽지와 무변루 난간의 떨어져 나간 부분을 보수하여야 되겠습니다.
이곳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편의시설이 전혀되어 있지 않아서 여러사람이 한 사람을 부축하여 옥산서원을 둘러보았습니다. 하루속히 누구나 편리한 편의시설이 설치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파일
이전글
선덕봉사단 11월 활동
다음글
선덕봉사단 9월 활동
자료제공
  • 담당부서 : 왕경사업본부 보호팀 (☎ 054-779-8750 ) /
  • 최근수정일 : 2020-09-08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