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에너지를 만나다
에너지놀이터에서 놀자!
경주 에너지팜
글 글 _ 문소현   사진 사진 _ 박형준
아침에 눈을 뜨고 잠에 들 때까지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에는 전기와 에너지가 사용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에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우리의 삶에 항상 존재하지만 잘 알지 못했던 에너지를 놀면서 알아갈 수 있는 경주 에너지팜으로 떠나보자.
에너지
에너지팜은?
국내 전력의 약 30%를 생산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홍보관인 에너지팜은 에너지 체험형 과학관으로
원자력, 수력 등을 이용한 전기 에너지 생성원리를 다양한 체험을 통해 익힐 수 있는 곳이다.
동화 속에서 에너지를 발견한다면
에너지팜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전시홀이 보인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기획 전시가 열린다. 현재는 에너지팜 동화를 주제로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체험형 팝업 전시회 ‘에너지야 놀자’가 진행 중이다. 전시에 소개된 동화는 우리 삶에 새로운 에너지를 발견하는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아이들의 창의력 발현을 돕기 위해 한수원에서 직접 제작한 것이다. 현재 5권까지 발행된 에너지팜 동화는 발간 후 SNS 메신저를 통해 배포됐다. 이번 전시회에도 비치돼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전시는 평면적으로만 볼 수 있었던 동화책 속 캐릭터와 장면이 입체적으로 표현돼 마치 커다란 동화책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따뜻한 색감과 그림체로 그려진 동화를 보고 있으면 동심의 세계로 빠져들게 된다. 전시에는 전등을 고쳐주는 연구원 할머니, 바람과 태양에너지로 만들어지는 곶감 등에 대한 내용들이 담겨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에너지에 대해 알 수 있다. 전시 마지막에는 가족을 테마로 한 공간이 자리해 따뜻함과 뭉클함이 느껴진다. 총 5권의 동화책 내용이 부분적으로 소개되어 있으며 이번 전시는 올해 12월까지 진행된다.
전시를 보고 나오면 동화책에 나오는 장면이 프린트된 종이에 색연필로 직접 색칠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충분하다. 그리고 테마를 선택해 나만의 네임스티커를 뽑을 수 있는 곳도 자리해 깨알 같은 재미를 준다. 이처럼 아이들이 소소하게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들이 있어, 아이와 함께 방문을 적극 추천한다.
에너지팜 내부
에너지팜 내부
에너지, 놀면서 알아가자
전시를 다 보고 나면 지하에 있는 체험관으로 발길을 돌려보자. 체험관으로 가는 통로에는 우리가 생활하면서 전기를 어디에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모습들이 디지털 스크린으로 볼 수 있다. 이어 통로를 지나 보이는 벽면에는 전기의 상용화에 큰 역할을 했던 위인들과 전기가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다.
원자기호가 새겨진 기둥을 통과하면 무한에너지존이 자리한다. 이곳에서는 터치스크린으로 대표적인 에너지 자원인 석유, 석탄, 가스, 우라늄을 장전해 같은 색깔의 공을 맞히는 게임에서는 각 색깔에 매치된 자원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안쪽으로 이동하면 우리 생활에 유용한 방사선과 X-ray를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 보인다. 이곳에서는 센서로 몸을 인식한 후 모니터에서 나오는 음악과 몸짓에 맞춰 춤을 추는 체험을 할 수 있다. 그 옆에는 총을 쏘아 원자력 핵분열을 일으키는 게임까지 마련되어 있어 이해하기 어려운 원자력을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다.
더 안쪽으로 이동하면 안전에너지관이 보이는데 실제 원자력발전소의 1/40의 크기로 제작된 모형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원자력발전소의 구조와 내부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원자력발전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작고 아기자기한 원전의 내부 모습을 보면 신기함을 감출 수 없게 된다. 벽면에는 원자력발전 계통도도 구현되어 있어 실제 발전소 내 원자력 발전의 원리를 살펴볼 수 있다.
그 옆에는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체험하며 이해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존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페달을 밟아 전구에 빛이 들어오게 하는 태양자전거, 펌프로 끌어올린 물이 떨어지면서 생긴 낙차로 에너지를 만드는 양수발전 체험 등 온몸으로 즐기는 체험이 가득하다.
이 외에도 터치스크린으로 전국에 있는 발전소 그림을 색칠해볼 수 있는 ‘나만의 발전소 만들기’에서는 알록달록 개성 넘치는 발전소를 만들 수 있어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하다.
에너지팜 체험관
에너지팜 체험관
에너지팜 체험관
에너지팜 체험관
주말 기준 하루 500명 정도 방문하는 에너지팜은 근처에 공원과 연못도 조성되어 있어 가족 나들이로 제격이다. 또한 경주의 대표 유적지인 불국사에서도 가까워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다. 아이들과 함께 즐기며 에너지에 대해서도 배워갈 수 있는 알찬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경주 에너지팜에 방문해 보자.
에너지팜 외부
한국수력원자력 홍보관 에너지팜
주소 경주시 문무대왕면 불국로 1655
입장요금 무료
관람문의 054-704-8114
운영시간 09:00~17:00
관람문의 신정, 설, 추석연휴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