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스포츠 도시로 거듭나는 경주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1-08-02
< - 전지훈련팀 유치 및 각종 전국대회 개최 등 스포츠 열기로 가득 - >

국제 유소년축구대회 시상식 (6).JPG

경주시가 풍부한 체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스포츠마케팅을 전개하여 전지훈련팀 유치와 각종 전국대회 개최를 통해 연간 170억원 이상의 경제효과는 물론 명품 스포츠 도시 이미지 홍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주시의 체육 인프라는 오는 8월 4일부터 개최되는 전국 유소년 축구대회인 화랑대기축구대회, 코오롱고교구간 마라톤대회, 경주벚꽃마라톤대회, 전국남여 궁도대회 등 각종 대회 개최와 도시경쟁력 확보차원에서 그동안 지속적으로 시설 확충에 많은 투자를 한 결과이다. 이를 토대로 축구 · 야구 · 태권도 전지훈련팀 유치는 각종 전국대회 및 세계대회 개최의 기반이 되고 있다.

경주시는 공설운동장과 실내체육관을 비롯하여 천연·인조 축구장, 국제규격의 하키장, 풋살구장, 씨름장, 국궁장, 족구장, 테니스장 등 다양한 체육시설이 조성되어 있으며, 앞으로 국제 규격의 종합운동장 과 수영, 볼링, 베드민턴, 테니스, 농구 등 복합 체육시설인 실내 종합 체육시설을 2개소를 건립 추진 중에 있다.

특히 경주시에 가장 잘 갖춰진 시설은 15면이나 되는 천연·인조 축구장으로 각종 전지훈련 및 대회를 치를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다. 앞으로 영구적으로 매년 8월이면 전국 화랑대기초등학교 축구대회를 개최할 수 있어 스포츠 메카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경주시는 오래 전부터 동계 전지훈련의 메카로 불릴 만큼 다양한 종목의 선수단을 유치하여 전지훈련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매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60억원을 상회하고 있다.
경주시를 전지훈련지로 선택하는 선수단은 축구, 태권도, 야구 등 3개 종목 팀으로 2009년 342팀(67,000여명), 2010년 348팀(68,000여명)의 선수 및 가족들이 방문하여 각각 60억원 상당의 경제적 유발효과를 거두었다.

이는 온화한 기후, 잘 갖춰진 체육 시설, 맛 좋고 풍부한 먹거리 및 역사문화 탐방도 함께 즐길 수 있어 비교 우위의 전지훈련 여건을 바탕으로 스포츠마케팅 차원에서 체육단체와 함께 펼친 적극적인 유치 노력의 결과로 평가된다.

또한 화랑대기 전국초등학교 축구대회, 동아일보 경주국제마라톤 대회, 벚꽃마라톤 대회, 전국남여궁도대회, 코오롱 고교구간마라톤 등 매년 5개 정도의 전국대회 개최를 통해 110억원 상당의 경제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오는 4일부터 개최되는 2011화랑대기 전국초등학교 유소년 축구대회(8. 4∼8. 18)는 전국 189개 초등학교 474개팀이 참가하여 15일 동안 열전을 펼쳐 축구도시로서 이미지 제고는 물론 360억원 상당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어 개최되는 2011 U-12 국제 유소년 축구대회는 8월 17일부터 22일까지 6일간 개최되며 호주, 브라질, 영국 등 12개국 16개팀이 참가해 개최된다.

또한 지난 5월에는 태권도 종주국인 경주에서 WTF세계태권도선수권 대회가 개최되어 전세계 태권도 선수 및 관계자 1만 여명이 참여해 열전을 펼쳐 747억원 상당의 경제효과를 거두었다.

이에 시는 양동마을, 천년한우, 이사금 등 홍보 마케팅을 병행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각종 홍보매체를 통하여 대회 개최 상황을 알림으로써 스포츠 도시로서 이미지를 확고히 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경주시는 스포츠가 굴뚝 없는 친환경 산업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틈새 종목의 전지훈련팀 유치와 다양한 전국대회 및 세계대회 개최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명품 스포츠 도시로서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파일
다음글
명품 스포츠 도시로 거듭나는 경주시
이전글
화랑대기 전국초등학교 유소년 축구대회 개최 D-6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시정포커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