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친절마인드 정착을 위한 활동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1-04-01

1.고객만족도조사시스템1.JPG

- 직원들 대상 아침방송을 통한 친절한 민원인 응대 실시
- 민원인 고객만족도 조사 시스템 도입

경주시는 전 직원이 활기찬 아침을 시작, 더욱더 친절한 민원인 응대를 위해 ‘아침방송’을 시작한다.

오는 4월 4일, 첫 방송되는 아침방송은 8시 57분부터 9시까지 3분간 근무시간 전, 청내 구내방송을 이용해 친절 마인드 향상, 활기찬 하루를 위한 원동력 등 다양한 방송내용으로 구성해 직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공직자의 기본자세인 친절마인드 정착을 위하여 직원들의 의식 전환과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방송을 실시, 이를 통해 친절마인드를 제고하고 눈높이 행정을 구현하고 자 하는 것이 실시 목적이다.
또한 아침방송을 통해 바쁘게 살아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하루의 업무 시작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과 자성의 기회를 부여하게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일반기업과 더불어 공공기관 역시 고객만족(CS: Customer Satisfaction)과 자기만족(SS: Self Satisfaction)이 더욱더 중요시되고 있기에 이와 같은 아침방송을 통해 자기발전과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송되는 주요 내용으로는 친절서비스, 고객응대, 이미지 메이킹, 자아개발, 명언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6월 총 60회의 방송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경주시 관계자는 “아침방송 시작으로 전 직원이 하루를 신나게 시작할 수 있어 더욱더 활기찬 업무 수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침방송을 토대로 고객감동 실천을 통해 민원인에게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경주시는 2010년부터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해 고객감동 행정구현을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 시스템을 구축, 시범운영을 한데 이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고객만족도를 조사한다. 조사항목은 편의시설·담당 공무원의 친절성·처리 신속성·전반적 만족도 등이다.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시스템은 경주시청 민원봉사실, 보건소, 각 읍·면동 사무소에 설치되어 있고, 민원인들은 터치스크린 화면을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이렇게 참여된 조사는 고객만족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만족도 측정,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보완점을 개선, 행정서비스 향상과 고객중심의 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2010년 연말까지 ‘고객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시민은 2,388명으로 종합 만족지수 82점으로 나타났다(100점 만점). 경주시는 앞으로도 매년 1회 이상 결과 산출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조사, 결과를 업무에 적용해 더욱더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경주시는 2008년 6월부터 매달 전화친절도 평가를 해 친절한 민원인 응대 서비스 등을 제공, 전화친절 우수 직원을 선발하는 활동 등을 펼쳐 고객만족 행정을 추진해 오고 있다.
파일
다음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지역유치를 위한 홍보활동 전개
이전글
경주시, 원전 인근 지역 종합 안전 점검 실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시정포커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