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산내면 주민자치센터 개소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7-11-29
< -기존 면민회관 1층 리모델링 지역민 건강 및 문화레져 혜택- > 경주시가 지난해부터 주민편의와 복리증진을 위해 읍·면·동사무소 내 주민자치센터를 설치해 좋은 반응을 얻자 올해도 주민자치센터를 확대 설치해 오고 있다.

시는 산내 면민들의 여가 공간과 복리 증진에 아바지하게 될 주민자치센터 개소식을 29일 오전 11시 백상승 경주시장을 비롯한 지역 시의원과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었다.

산내면 주민자치센터는 사업비 1억 5천여 만원을 들여 기존의 면민회관 1층(구 보건지소) 198㎡을 리모델링하여 러닝머신 4대, 싸이클 2대 및 부대시설로 샤워장과 화장실, 휴게실 등을 갖추고 면민들의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민자치기능 강화로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자 시가 올해 설치한 주민자치센터는 사업비 5억원을 들여 황남동을 비롯한 산내면과 중부동 등 3개소에 주민자치센터를 개소해 다양한 계층의 주민에게 취미, 건강증진, 문화레져 혜택을 부여해오고 있다.

주민자치센터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건강교실, 서예교실, 풍물교실, 요리교실, 경노대학, 요가교실, 민요·창가, 에어로빅, 단전호흡, 정보방 등 읍·면·동사무소 내 지역실정에 맞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한다.

경주시는 지금까지 사업비 32억 7천여만원을 들여 안강읍 등 14개소에 주민자치센터를 설치해 매년 7만5천여명의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한편 정부에서는 지방행정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작은 정부실현과 주민중심의 행정서비스 체제의 구축 및 지역중심의 커뮤니티의 형성 등을 통한 주민자치 여건조성이라는 측면에서 전환기를 맞이한 읍·면·동의 행정체제를 「주민자치센터」로 기능 전환해 오고 있다.
파일
다음글
맛깔스러운 김치맛을 어려운이웃과 함께
이전글
정래의용소방대 산불예방 캠페인 실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읍면동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