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소능력 검정사업으로 한우개량 촉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8-26
< 경주시, 암소능력 검정사업으로 한우 혈통보존에 힘써 >

축산과.jpg

전국 한우 사육두수 7만여 두로 최상위권에 속하는 경주시에서는 한우 혈통 등록우 34,928두 전체 암소에 대한 씨수소 추천 결과를 25일 사육농가에 통보하였다.

경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암소능력 검정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전능력 분석 결과물인 암소 개체별 최적의 소(牛) 정액 20가지를 사육농가에 통보하여 근친 교배로 인한 퇴화를 막고 우량 송아지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실지 농가에 정액 공읍은 농협중앙회 산하 가축개량사업소에서 농가가 필요한 시기에 공급하면 인공수정사가 수정을 지원해 주며 수정료 1회 비용 5만원은 자부담이다.

암소능력 검정사업을 위해 경주시에서는 2013년부터 매년 2~3억여 원을 투자하여 한우 등록비·심사비·친자확인·유전능력분석·컨설팅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업초기 대비 한우 등록비율(95%)과 친자확인 일치율(90%)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

아울러 경주시에서는 암소능력 검정사업 뿐만 아니라 한우1등급 정액지원 사업, 한우수정란이식사업, 우량한우 생산지원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한우사육기반을 조성하고 우량송아지 생산과 한우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파일
다음글
엄마젖 먹고 자란 건강한 아기, 다~모여라!
이전글
경주시 농업기술센터, 공무원 학습동아리 운영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최신기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