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노인 간호 로봇 개발 배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3-02-04
< 간호업무를 대신해 드립니다. >

간호_로봇1.jpg

경주시는 경북 포항의 한국로봇융합연구소와 공동으로 국내 최초 노인간호보조로봇(Robotic Medical Cart)인 ‘KIRO-M5'를 개발하여 경주시립노인전문간호센터에 첫 배치 하였다.

노인간호보조로봇은 경북도와 경주시에서 추진하는‘시군특화산업로봇융합사업’의 일환으로 지난2011년 3월부터 개발하여 작년 12월 개발 완료하여 간호센터에 배치하여 시험 운행하고 있다.

'KIRO-5'는 노인요양시설에 특화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요양시설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종래 간호로봇 보다 소형으로 제작한 로봇이다.

이 로봇은 환자의 기저귀 교환시점을 알려주므로 질환 노출예방과 건강 상태유지를 도와주며, 간단한 물건운반과 실내 공기살균 및 탈취 등을 돕는 간호업무 보조로봇이다.

로봇은 병실을 이동하며 모닝콜, 식사, 운동 등 생활 알림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레이저 센서 및 소나 센서를 통해 이동 중 노인 환자와의 충돌방지 기능도 갖추고 있다.

밤에는 로봇 자체에 내장된 영상 카메라를 통해 수시로 병실을 돌면서 환자들의 상황을 실시간 파악하기 때문에 간호사의 업무 부담을 덜어 줄 뿐만 아니라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만약의 사태를 사전에 탐지할 수 있다.

로봇은 어르신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그린과 에코의 이미지를 살린 친환경적인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친숙하게 가까이 하는 친구가 될 것이다.
파일
다음글
“따뜻하고 행복한 설명절 보내세요”
이전글
경주 중심상가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포토뉴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