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포인트제 효과는‘톡톡,’시민들은 ‘쏠쏠’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1-12-28
< 경주시, 온실가스 감축 실천프로그램 ‘탄소포인트제’인센티브 지급 >

3.탄소포인트제도(참고자료).jpg

경주시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운영하고 있는 탄소포인트제가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하고, 시민들도 혜택을 받아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개인 240세대, 아파트 10개단지 4,216세대에 대하여 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로 경주시 상품권 1천 1백만원을 지급하였다.

탄소포인트제는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일반 가정의 전기 등 절감량을 온실가스 감축분으로 환산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실천프로그램이다.

경주시는 전기 절감량을 환산해 포인트로 지급하는데, 아파트 단지의 경우 1원으로, 일반 단독주택의 경우 2원으로 책정된다.

특히, 겨울철 에너지 사용량 과다로 인한 수급 차질이 우려되는 현실에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녹색생활 실천이 필요한 실정이다.

앞으로 경주시는 탄소포인트제 가입 확대를 위하여 아파트 단지별 순회 방문 실시 그리고 읍·면·동 및 유관기관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생활 속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실천으로는 실내 온도를 적정 유지, 대중교통을 이용,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고, 전기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과 급출발, 급가속을 하지 않는 올바른 운전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의 플러그를 뽑으면 일년 중 한달 전기료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우리 시에서 탄소포인트제는 전기 사용량을 줄여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해 절약한 양만큼 별도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친환경적 제도인 만큼, 탄소포인트제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현제 경주시 탄소포인트제 참여세대는 4,456대로 온실가스 감축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주시는 시민들의 참여를 늘려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탄소제로도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참여 세대수를 높이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파일
다음글
시민들과 함께 승승장구 2012년 경주를 기대한다.
이전글
경북 자원봉사 우수시군 평가 최우수 ‘경주시’선정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시정포커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