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천년한우HACCP 사업 추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0-09-24
< -20농가 2억투입,축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친환경 사업 중점 유도- >

한우 (26).jpg

경주시는 외국산 쇠고기 수입 급증과 구제역 등으로 인한 소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농가를 위해 올해 축산농가 20호에 사업비 2억원을 투입하여 경주천년한우HACCP 사업을 추진한다.

축산물 HACCP이란 축산물 생산과정에서 위생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수 있는 위해요소를 분석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중점 관리하여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으로 경주시는2007년부터 시행하여 왔다.

시에서는 등록 축산농가(양돈,한우,젖소) 76호 3만2천2백두에 대해 사업비를 3억3천만원을 지원하여 HACCP 적용을 희망하는 농업인에 대해 자체 기준서 작성 및 운영에 대한 전문컨설팅을 지원하였다.

올해 사업내용은 농장에서 차단방역·소독, 사료·물 생산관리, 약품·소독 위생관리등을 중점관리하며 경북보건환경연구원과 경북가축위생시험소에서 수질검사와 결핵검사를 시행하는등 올해12월까지 농장HACCP 인증 심사를 가질 계획이다.

이에, 시에서는 축협, 한우협회 등 생산자 단체의 자율적 참여를 통한 송아지 입식 및 홍수출하 조절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관련단체를 통한 자체 홍보와 지도를 강화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으며, 시 자체 점검을 통한 축산업 등록 규모에 맞는 적정 사육두수를 유지토록 지속적으로 지도할 계획이다.

앞으로 HACCP제도가 조금씩 정착되고 축산농가의 위생 및 농장관리에 대한 의식의 변화가 일면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 회복과 우리 축산물의 경쟁력 확보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파일
다음글
제30차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회 개막
이전글
경주시, 추석맞이 안전점검 및 재난예방캠페인 실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시정포커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